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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피
03.06 12:07 1

신년을맞아 진행된 이번 콜센터 체험은 고객 최접점에서 일하는 NH농협생명 스마트콜센터 상담원들을 격려하고,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고객 중심의 차량다이렉트 상생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화가구상하는 방식은 금융계열사의 상품 중 온라인채널로 가입할 차량다이렉트 수 있는 상품들의 정보와 서비스를 통합, 이를 온슈어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다.
손정배개발원 자동차기술연구소 팀장은 “처음 계획을 추진할 때는 차대번호에 대한 이슈가 없었다”며 차량다이렉트 “진행 과정에서 법에 막히는 문제가 생기다보니 제도를 개정하는 것 외에는 별다른 수가 없는 실정”이라고 토로했다.

금융당국은이들 복합금융그룹이 회사 간 출자액 등을 따진 통합 자본 적정성을 유지토록 하고, 통합 위험관리체계도 운영토록 차량다이렉트 할 방침이다.
현재'통합연금포털'이나 일부 금융회사가 노후 재무설계에 도움을 주는 사이트를 차량다이렉트 운영하고 있지만 입력 항목, 진단 설계가 불필요하게 복잡하거나 정보가 한정적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손보협회관계자는 “자영업자 고용보험 가입은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나 설계사는 사업자등록증 발급의무가 없어 이 보험의 가입이 제한된다”며 “이 부분의 개선을 통해 자영업자 고용보험을 확대하는 것이 설계사 차량다이렉트 직업 특성에 맞춘 방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보험계약자 변경은 계약자 동의 확인 차량다이렉트 필수”
업계관계자는 “불완전판매를 예방하는 것도 좋지만 먼저 녹취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가 어떻게 받아들일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소비자를 위한 제도라고 차량다이렉트 해도 소비자가 거부감을 느낀다면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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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부터기존 체계를 대폭 개편한 새로운 옴부즈만제도가 시행되면서 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옴부즈만 배너를 설치, 소비자와 보험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불합리한 금융행정에 대한 애로사항과 차량다이렉트 고충을 익명으로 접수받고 있다.

생보사가요구하는 제도는 청약철회제도처럼 계약자가 보험사에 해약을 신청한 뒤 일정기간 차량다이렉트 내에 이를 취소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자는 것으로 금융감독원과 지난해 한 차례 논의했으나 소관부처인 법무부와 협의가 필요하다고 한 이후 중단된 상태다.

또올해는 차량다이렉트 부실상품 판매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분기별로 자율상품에 대한 심사를 진행했으나 내년부턴 연중 수시로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해국정감사에서 이러한 문제가 논란이 되자 미래부는 차량다이렉트 금융위에 유권해석을 요청했다.
당초금감원은 의료기관과 보험사 사이에 연동되는 전산 프로그램을 마련해 가입자가 진료비 차량다이렉트 납부와 동시에 간편하게 보험금을 청구할 수 있도록 조치하려 했다.
또,같은 기간 보험사기 행각을 벌이다 금융당국이나 보험회사에 적발된 인원은 총 32만7천900여 차량다이렉트 명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설계사100인 미만 소형 대리점도 생·손보협회가 상시감시지표를 개발해 내년부터 모니터링에 들어가는 한편, 차량다이렉트 보험대리점을 통합해 관리할 상시감시 전산시스템도 내년 중 가동하기로 했다.
자동차보험은지난해 보험료 인상에 따른 손해율 개선 효과가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기록적 차량다이렉트 폭염 등 계절적 요인까지 겹쳤고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자동차 수리 적정 비용을 공표함에 따라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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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축성보험 비과세 축소 반대에 8만명 차량다이렉트 설계사 서명
한손해사정법인 대표는 “아무래도 보험금 지급과정이 깐깐해지면서 관련 소송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며 “과거엔 다소 미심쩍거나 과도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고객 불만을 의식해 웬만하면 보험금을 지급하는 경우가 적지 않았는데 지금은 상황이 그렇지 차량다이렉트 않다”고 말했다.
이어그는 차량다이렉트 “보험업계는 과거 금융당국의 현장점검 과정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꾸준히 제기해 왔으나 관련 법 개정이 필요해 자체적으로 전자청약을 활성화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규제가 완화될 경우 설계사의 전자청약은 물론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보험에서도 전자약관의 활용도가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부터 차량다이렉트 실손의료보험의 보험요율 산정 때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결과를 반영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보험업계는상품 판매에 기여하는 정도가 낮다고 보고 ‘잘하면 괜찮은 판매채널이 하나 나오지 않을까’하는 차량다이렉트 기대를 일찌감치 접은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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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보험사들은 회사별 영업조직 환경과 관심계약 관리 시스템 등이 다르기 때문에 수수료체계를 일원화 하는 것에 대해 반대하고 차량다이렉트 있다.
금융권역별 차량다이렉트 통제방안도 내놨다.
이는서류간소화로 기대되는 차량다이렉트 소비자와 보험사의 업무 편의성 증진효과 보다 계약 변경 의사를 명확히 판단해 소비자피해를 방지해야 할 필요성이 높다는 판단에 따른 결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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