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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져보험

달.콤우유
03.06 10:06 1

해피콜시 불필요한 질문은 줄어들고 가입의도 등을 명확히 알 수 있는 질문은 좀 더 세밀해 질 그랜져보험 것으로 보인다.
손해보험사의상품 약관에 대한 고객의 이해도를 평가한 결과 우수한 등급을 받은 손보사가 한 곳도 그랜져보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손보업계 '빅4'로 꼽히는 KB손해보험은 최하위 등급을 받아 체면을 구겼다.

◇ 그랜져보험 감독업무 효율, 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 기대
가입하지않으면 위반 기간에 따라 30만∼300만원의 과태료가 그랜져보험 부과된다.

현행시행세칙에서 실물자산이 아닌 대출 형태로만 신용위험계수를 달리 적용하고 있어서인데 이를 은행처럼 실물자산이 같을 경우엔 직접 대출하는 것과 동일하게 간주, 위험계수를 그랜져보험 6%로 통일한다는 것이다.

자동차보험은지난해 보험료 인상에 따른 손해율 개선 효과가 사라지고 있는 가운데 기록적 폭염 등 계절적 요인까지 겹쳤고 국토교통부가 지난달 자동차 수리 그랜져보험 적정 비용을 공표함에 따라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금융당국의이번 개선안의 핵심은 소비자가 통합공시시스템을 통해 보험설계사와 GA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를 조회할 수 그랜져보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지난1월 자동차 대체부품 인증제도가 도입됐지만 디자인보호법 등의 문제로 그랜져보험 현재까지 출시된 대체부품은 2개 품목에 그치는 등 제도 활성화가 부진한 상황이다.
신규연금저축 펀드를 설정할 그랜져보험 때 온·오프라인에서 동시 출시하거나 보장내용이 단순한 비대면 보험은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을 간소화할 예정이다.
현재자동차 정비요금은 일반적인 차량 수리 때 적용하는 자동차관리법(자관법)의 일반정비요금과 보험사고 때 적용하는 자배법의 보험정비요금으로 나눠져 그랜져보험 사용되고 있다.
그는이어 “이번 TF는 연금저축보험을 그랜져보험 노후실손보험 재원으로 연계해 건강보장과 소득보장을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중점 사항으로 두고 있다”며 “장수위험과 건강위험에 대한 보험사의 역할 확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업계 자체 해결 가능성 그랜져보험 0%
이에따라 업계는 TF를 통해 제도 그랜져보험 개선안을 마련하고 이를 계기로 금융당국과 공조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대형사를 중심으로 과도한 외형 경쟁을 그랜져보험 유발하고 대형사와 중소형사간의 양극화가 더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다.
우선보험금 지급 누락을 막는 시스템을 만들어 작년 6월부터 올해 2월까지 청구가 누락된 보험금 그랜져보험 491억원(20만4천292건)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업계관계자는 “사정서에는 보험금 지급과 관련해 조사된 그랜져보험 내용이 아주 상세하고 방대하다”며 “일부 블랙컨슈머가 작정하고 사정서의 내용을 갖고 꼬투리를 잡아 압박하는 일이 생긴다면 사정업무가 지연되는 등 업무 진행이 어려워져 보험금이 늦게 지급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에따르면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보험사기로 적발된 금액은 2011년 4천236억원에서 2012년 4천533억원, 2013년 5천189억원, 2014년 5천997억원으로 매년 그랜져보험 급증하고 있다.
이어“분석 결과에 따라 동시 적용이 소비자에게 불리하다고 그랜져보험 판단되면 이를 허용하지 않고 다른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신'자본적정성'과 '수익성' 배점은 그랜져보험 5점씩 낮췄다.

보험사역시 고위험직종 종사자들의 보험가입 니즈를 인지하고 있지만 높은 손해율과 이로 그랜져보험 인한 보험료 부담으로 가입을 거절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좋은의도로 '자율권'을 줬지만 '약발'이 시원치 그랜져보험 않았던 셈이다.

금융위김태현 금융서비스국장은 그랜져보험 이날 브리핑에서 그동안 사고 위험이 높은 100㏄ 이하 배달 오토바이 등 '생계형 이륜차'나 소형화물차는 공동인수로도 자손·자차보험 가입을 거절당해 사고 발생시 경제적 고통이 가중됐는데 이제 일정기준을 충족하면 손보사들이 인수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문제점이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는복합점포 보험입점을 금융지주사별로 그랜져보험 3곳까지 허용해 8월부터 2년간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가장 먼저 포문을 연 곳은 하나금융지주다.

업계는우선 보험가격위험액 그랜져보험 산출 때 재보험 인정 비율을 현재 보다 높여야 한다는 생각이다. 또 보험가격위험액 뿐 아니라 금리위험액에도 재보험을 반영함으로써 재보험을 통한 리스크관리를 유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금융위원회는지난해 11월 보험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접근성과 선택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상품을 한눈에 비교, 가입할 수 있는 그랜져보험 보험다모아를 선보였다.

즉시연금사태의 경우 보험사가 소비자의 납입 보험료의 일정 금액을 사업비로 그랜져보험 공제한다는 사실을 약관에 명시하지 않았던 것이 문제가 됐다.

이는 그랜져보험 5년간 가격을 올리지 못한 실손보험료의 단기 급등을 우려한 조치다.

보험연구원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실손보험 가입자들은 3,200만명을 돌파한 그랜져보험 상황이다. 건강보험이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 부분을 보장해주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실손보험은 사실상 공보험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밖에김 원장이 19대 국회의원 때 그랜져보험 정치후원금에서 보좌진의 퇴직금을 지급한 것에 대해서도 적법하다고 판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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