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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갈아타기

호구1
03.05 13:06 1

현재와같이 보험사에게 권한을 부여하면, 보험사의 양적 성장 정책에 따른 불완전판매와 승환계약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금감원은 보험사‧GA가 자동차보험갈아타기 체결한 ‘모집질서 개선 자율협약’을 통해 이 같은 문제점이 해결되는지 여부를 지켜본 뒤 향후에도 문제가 지속될 경우, 보험사의 계약이관 관리 권한을 박탈하는 것도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보험업계가 개정 보험업법의 자동차보험갈아타기 2016년 시행을 앞두고 최근 소비자보호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한편 채널 다양화와 사업 다각화를 서두르고 있다.

그러나업계의 보험료 보유율 자동차보험갈아타기 상승은 대형사가 주도하는 측면이 강하다.

금소원은첫 번째로 꼽은 가계부채 대책에 관해 "실질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적절한 시점의 적절한 정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발표한 가계부채 자동차보험갈아타기 관리 방안도 재탕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보험업계가영향력이 쪼그라들고 자동차보험갈아타기 있는 텔레마케팅(TM)채널의 높은 불완전판매율 개선에 나선다.
보험업감독규정제 7-46조 2항 또한 보험협회를 제외한 공시업무를 처리하는 기관이 협회를 통해 제공받은 정보만을 비교‧공시할 것을 명시하고 자동차보험갈아타기 있다.

업계는보험사별로 보험금지급 심사기준이 다른데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 결과를 판단기준으로 삼아 과거에 발생한 보험사고도 보험금을 지급하고 지연이자까지 주라는 권고가 많아질수록 자동차보험갈아타기 오히려 혼선만 초래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손해사정사 자동차보험갈아타기 업계의 반발에 직면한 보험조사분석사 제도의 존속 여부를 판가름 할 판결이 5월 내려진다.
보험개발원은올해 자동차보험갈아타기 하반기 보험사에 선박보험과 재산종합보험 등 일반보험 관련 참조순보험료율(참조순율)을 제공함으로써 침체된 일반보험 시장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어그는 “보험업계는 과거 금융당국의 현장점검 과정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꾸준히 제기해 왔으나 관련 법 개정이 필요해 자체적으로 전자청약을 자동차보험갈아타기 활성화하는데 한계가 있었다”며 “규제가 완화될 경우 설계사의 전자청약은 물론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온라인보험에서도 전자약관의 활용도가 대폭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MDRT는 직전 년도 수수료수입 7300만원 이상이면 자격을 취득할 자동차보험갈아타기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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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수수료체계도 유사하다. 1인GA형 대리점은 판매수수료의 4%만 자동차보험갈아타기 회사가 운영비로 공제하고 나머지 96%를 설계사에게 지급한다. 지사형 대리점이 본사는 5% 나머지 95%를 지사에 몰아주는 것과 같다.
그러나적자가 늘어나는 상황 속에서도 보험사들이 보험료를 함부로 올릴 수 없었다.의무보험인 자동차보험의 경우 보험료가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돼 있다 보니 보험료 인상에 자동차보험갈아타기 금융당국이나 여론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그간 자동차보험업계는 보험료를 인상하는 대신 주행거리가 적으면 보험료를 깎아주는 마일리지 특약 할인율을 상향 조정함으로써 우량 고객을 끌어와 손해율을 낮추는 데 초점을 맞췄다.그러나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어서 업계에서는 보험료 인상을

이어금융위는 “기존 가입자는 신상품의 자동차보험갈아타기 특징과 현행 실손보험의 특징을 구분하고 본인의 성향을 고려해 전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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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사와GA간 자율협약에 따른 표준계약서 최종안 도출이 임박한 가운데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설계사 집합교육 문제를 두고 금융당국과 보험업계간 이견을 드러내고 있다.금융감독원과 보험업계는 불완전판매율이 높은 설계사를 대상으로 집합교육을 실시해야 한다는 것에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지만 자동차보험갈아타기 교육대상자 선정기준과 교육효과를 두고 관점을 달리하고 있다.◇ 보험사·GA, 최대한 축소 …금감원, 수용가능 수준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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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분쟁조정국 관계자는 “소급적용이나 지연이자 지급, 소멸시효 등과 관련된 부분은 보험약관규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급여부가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유사한 보험사고나 분쟁사례에 대해 분쟁조정 자동차보험갈아타기 결과를 반영하는 것이 문제가 될 소지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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